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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lygon Mesh 본문
폴리곤 메시(polygon Mesh)란?
폴리곤 메시는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다면체를 이루는 점(vertex), 선(edge), 면(face)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polygon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polygon Mesh는 다각형의 면들로 이루어져있으며, 일반적으로 렌더링에 효율적인 삼각형(triangle mesh)또는 사변형의 면들로 구성됩니다.
구성 요소
Polygon Mesh는 3차원 좌표계 위에서 표현됩니다. 3D 객체의 정보를 표시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구성 요소는 점입니다. Mesh에서 점(vertex)이란 색상, 법선 벡터 및 텍스처 좌표와 같은 정보를 가진 위치(position)입니다. 2개 이상의 점이 존재하면 그 점들관의 관계를 선(edge)으로 정의하며, 선은 두 정점 사이의 연결을 의미합니다. 3개 이상의 점이 존재하면 그 점들을 연결한 선들이 하나의 사이클(cycle)을 이루게 되며 이 닫힌 선들의 집합을 면(face)라고 합니다.
텍스처 매핑(Texture mapping)
텍스처 매핑이란 3차원 객체 표면의 질감이나 색채, 음영을 묘사기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식을 통해 2차원 텍스처를 3차원 물체의 표면에 적용하며, 3차원 공간에 입힐 텍스처를 2차원으로 표현할때 쓰이는 좌표계를 UV좌표계라고 합니다. 텍스처를 통해 질감을 나타내면 적은 수의 폴리곤으로 객체를 표현할 수 있으며, 텍스쳐 매핑의 종류로 범프 매핑(bump mapping), 노말 맵핑(normal mapping), 변위 맵핑(displacement mapping)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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